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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책정보 책소개
2399
  • 당신은 아이가 있나요?
  • 저 자 : 케이트 카우프먼
  • 출판사 : 호밀밭
  • 대 상 : 일반
  • 추천인 : 경기포천교육도서관 최문정
  • 추천일 : 2021-12-21
  • 조 회 : 30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부부를 우리는 딩크족이라고 한다. 그런데 결혼 여부와 관계없이 아이가 없는 여성은 뭐라고 지칭해야 할까? 이 책은 아직 명확한 용어로 정의되지 않은 ‘엄마로 살지 않는 여성’들을 위한 책이다. 널리 합의된 명확한 용어가 없기에 이 책에선 그러한 여성들을 문맥에 따라 여러 용어들을 사용한다. 나는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논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려고 한다. 아이가 없는 여성을 떠올리면 딱히 대표되는 롤 모델이나 관찰 예능이 대세인 요즈음 대표되는 연예인 한 명쯤은 생각날 만도 한데 딱히 떠오르지 않는다.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논맘’의 길을 걷는 사람들은 이정표 없는 길을 헤쳐나가야 하는 것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논맘’의 삶을 사는 여성들이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머나먼 곳의 일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일인 것이다. 이 책과 함께 ‘논맘’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늘어났으면 한다.
2398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와 그에 따른 정보채널의 다원화는 읽고 쓰기의 풍경 또한 빠르게 바꾸고 있고 이에 문해력에 대한 우려도 커져가고 있다. 이 책은 사회학자 엄기호와 언어학자 김성우가 교육을 중심으로 리터러시의 개념부터 다매체 시대의 리터러시 교육 방법 등 리터러시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대담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차별과 불평등을 야기하는 현재 우리 사회의 시험 위주의 리터러시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공성에 기반한 리터러시 생태계를 만들고, 읽고 쓰는 행위 자체를 함께 누리며 더 나은 삶을 위해 연대하고 고민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 자녀의 리터러시 교육을 고민하는 학부모, 일선 학교 현장에서 리터러시 교육을 실천해가는 교사, 도서관 사서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다.
2397 우리가 모두 거쳐왔던 청소년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이었을까? ‘사회’라는 현실에 입문하기 전까지 우리는 세상에 대해 다 알지 못한다. 그러한 세상을 점점 투영해주고 알아가기 위한 발판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 사랑과 우정이 아닐까 싶다. 소행성이 지구에 충돌하기 전, 제네시스의 아이들에겐 지구라는 세상 자체를 구하기보다 나만의 세상인 그 누군가를 구하려고 한다. 그때는 그렇다. 그 누군가를 동경하고 사랑하면 그 사람이 내가 보는 세계인 것이다. 무언가 거창한, 전 세계의 평화를 위한 대의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단 한 사람을 지키기 위한 간절함은 그 어느 것보다 가장 기초적이고 순수한 가치다. 우리는 이 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인간이 살아있는 한, 무언가를 간절히 바꾸고 지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랑’이란 가치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말이다. 이 책이 그것을 말해 줄 것이다.
2396
  • 교사내전
  • 저 자 : 이정현
  • 출판사 : 들녘
  • 대 상 : 일반
  • 추천인 : 경기평생교육학습관 박치성
  • 추천일 : 2021-12-14
  • 조 회 : 17
우리가 알고 있는 ‘교사’의 모습은 어떠하며 ‘교사’라는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입시 학원강사에서 사립학교 기간제 교사, 정교사로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를 거쳐 농업계 특목고까지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으며 스스로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교육계의 이단아라고 소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역사상 유례가 없는 학교 온라인 수업이 시작되자, 35년간 대면 수업을 하신 원로교사가 정년퇴직을 앞두고 마지막까지 도리를 다 하겠다고 수업자료를 만들고 강의 녹화, 업로드까지 완벽하지 않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서 교사는 학생과 함께할 때 비로소 교사가 된다는 저자의 말에 수긍이 간다. 이 책을 통해 교사가 편하고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선입견을 깨고 그들의 고민과 고충에 공감하며 학교와 교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2395
  • 미디어 읽고 쓰기
  • 저 자 : 이승화
  • 출판사 : 시간여행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평생교육학습관 최성한
  • 추천일 : 2021-12-14
  • 조 회 : 14
최근 교육계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바람이 불고 있다. 이미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주요 선진 국가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교과과정에 포함시켰다. 우리나라 교육부에서도 이러한 선진 교육 흐름에 발맞춰 2025년부터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초·중·고 교육과정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계획을 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팬데믹 시기에 접어들면서 학생들은 이전보다 더 많은 디지털 미디어에 의존하고 있고, 이를 비판적이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가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를 주체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부터, 미디어 ‘쓰기’와 나의 개성을 표현하는 퍼스널브랜딩까지, 미디어를 활용한 일련의 인생 설계 과정을 제시한다. 무분별한 정보들이 범람하는 가운데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누려야 할 이 시대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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