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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책정보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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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틸다 효과
  • 저 자 : 엘리 어빙
  • 출판사 : 미래인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성남교육도서관 조선경
  • 추천일 : 2018-5-23
  • 조 회 : 10
마틸다는 학교 과학경진대회에 자신의 발명품을 출품하지만 열 두 살짜리 여자아이가 만들 수 있는 작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다른 남자아이에게 대상을 빼앗긴다. 그것만으로도 분해 죽겠는데 조슬린 할머니의 이야기는 더욱 충격적이다. 할머니도 50년 전 같은 연구소의 남자교수에게 새로운 행성을 발견한 업적을 빼앗겼고 그 공으로 교수가 이틀 뒤에 노벨상을 수상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대로 주저앉을 순 없다. 할머니의 빼앗긴 노벨상을 내가 되찾아 드릴테다. 마틸다는 가망 없는 일이라고 반대하는 부모님 몰래 할머니를 요양원에서 탈출시켜 영국에서부터 스웨덴 스톡홀름까지 1,815km의 여행을 시작한다. 노벨상 시상식까지 남은 시간은 31시간. 여권도 돈도 없이 무작정 길을 나선 소녀와 할머니는 엉뚱한 발상과 뛰어난 과학지식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유쾌한 활극을 펼쳐 나간다. 이들과 만나 여행에 휘말려든 다른 많은 사람들은 이전과는 달라진 눈으로 세상을 보게 된다. 심지어 늘 똑같은 틀과 상식적인 삶에 집착해왔던 마틸다의 부모마저 도망친 딸과 어머니를 찾으러 어쩔 수 없이 떠난 여행에서 진정한 삶을 찾게 된다. 과학과 양성평등이라는 소재를 로드무비 형식으로 무겁지 않게 풀어낸 청소년 소설이다. 톡톡 튀는 가벼운 문장에 내용도 현실성과 거리가 멀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독자라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정의를 실현하는 마틸다와 조슬린 할머니에게서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마틸다 효과(Matilda Effect): 과학사에서 여성과학자의 업적을 부정하고 남성 동료에게 그 공을 돌리는 경향. 여성운동가 마틸다 조슬린 게이지(1826~1898)가 처음 주장하였다.
233 요즈음 학부모들은 아이의 새학년 새학기를 설렘보다 두려움으로 맞이하는 경향이 있다. 혹시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따돌림 당하지는 않을까 몹시 염려한다. ‘내버려두면 아이들끼리 알아서 잘 적응할 텐데 뭐가 걱정이냐’는 생각은 이미 옛날 사고방식이 된 지 오래다. 날이 갈수록 잔인해지는 학교폭력이 가장 큰 이유이다. 지난해 소위 ‘oo지역 중학생 사건’이라는 타이틀로 곳곳에서 터져 나온 학교폭력사건은 학교폭력이 우리사회에 얼마나 만연해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3가지 시선으로 본 학교폭력 이 책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 방관자들이 겪었던 일들을 통해 그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느꼈던 감정들과 생각들을 들여다 볼 수 있다. 가해학생은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피해학생은 왜 신고를 할 수 없는지, 방관자들은 왜 조용히 지켜보는지에 대한 입장을 들어보면서 학생 입장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우리 모두가 학교폭력의 당사자 저자들은 ‘사회에서는 폭력 가해자를 처벌하고, 피해자에게 보상하고 방관자는 도덕적 비난을 받는 것으로 사안이 마무리 되겠지만, 학교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 방관자가 겹쳐지고 각자 나름대로 아픔을 갖게 되기에 응보적 정의 보다 회복적 정의로 전환되는 학교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 있는 모든 이들이 당사자로서, 피해학생 뿐만 아닌 모두에게 상처로 남는다. 따라서 학교 내 모두가 폭력에 더욱 민감해져야 하며 학교폭력을 근절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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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화, 무엇이 문제일까?
  • 저 자 : 최배근
  • 출판사 : 동아엠앤비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박제연
  • 추천일 : 2018-5-15
  • 조 회 : 59
청소년들이 ‘세계화’를 이해하는 방식은 주로 그들이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문화와 사회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세계화의 실질적인 근간에는 정치경제적 논리가 존재하며 사회·문화적 현상에 선행한다. 따라서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세계화를 바라볼 때는 단편적인 면보다는 정치경제의 틀을 통해 정확하게 직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1970년대부터 퍼지기 시작한 ‘신자유주의’의 열풍을 이해하고 금융자유주의, 자유무역, 시장개방, 세계통화와 관련된 지식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1971년 미국 닉슨 대통령의 달러-금 불태환 선언으로 세계경제는 브레튼우즈 체제의 붕괴를 겪으며 위기에 빠지기 시작했다. 당시의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자 세계경제를 이끄는 영국과 미국은 신자유주의를 도입하며 세계화를 진전시켰다. 위기 극복의 측면에서 신자유주의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나, 저자는 서구자본주의 혹은 선진국 주도의 세계화가 일으키는 치명적인 문제점들에 시선을 보내고 있다. 그와 동시에 자유보장과 규제철폐는 실제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한다고 설명하면서, 정치경제적 경합에서 승자와 패자가 나뉘는 세계화의 모순적 구조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사회과학, 특히 정치경제를 학습하는 것은 우리 주변과 사회, 그리고 세계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그 중요성에 발맞춰 저자는 청소년들이 세계화의 핵심과 이면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벼운 문체와 구성으로 책을 꾸렸다. 다만 사회과학은 논자(論者)마다 논점이 상이하기에 배워나가는 청소년들은 이 도서 외에도 비슷한 여러 서적들을 통해 다양한 주장을 탐구하며 합리적인 관점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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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움의 조건
  • 저 자 : 유성상
  • 출판사 : 지식의날개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정영숙
  • 추천일 : 2018-5-15
  • 조 회 : 55
영화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 쉽게 공감의 울림을 줄 수 있는 텍스트이다. 이 책에서는 영화가 가지는 장점을 활용하여 13가지 영화와 배움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다양한 영화 속에서 드러나는 현실적인 문제와 긴장, 갈등을 교육의 이름으로 해석하고 있다. 저자는 교육을 말할 때 "내가 해 봐서 아는데"의 경험적 논리로 세상을 재단하는 성급한 태도를 경계한다. 교육이란 개념은 '교육은 어떤 것이다' 하는 특정한 텍스트에 기반하여 해석될 수 없으며, 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일련의 기계적인 과정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는 책에 소개된 영화 를 통해 이를 풀어내고 있다.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 가난한 광부의 아들 '빌리'는 노동자의 삶을 살기 위해 권투를 배워야만 한다. 하층민이라는 계급적 차별과 남자다워야 한다는 사회적 통념에 부딪혀 꿈을 펼쳐볼 수조차 없던 빌리는 스승 윌킨슨을 만나고 반대하던 아버지 재키의 마음을 돌려 결국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 무용가로 우뚝 서게 된다. 빌리의 상식적인 사회적 관계를 벗어난 용기는 윌킨슨과 재키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큰 감동과 새로운 배움으로 다가온다. 이처럼 교육은 서로 관계를 맺고 관계를 이어 가는 각 주체들이 스스로의 인식의 틀을 끊임없이 깨부수고 그 순간 또 다른 인식의 틀로 옮겨가는 경험에서 비롯된다. 영화를 통해 교육은 단순히 가르친다는 일방향적 개념이 아닌 관계 속의 경험을 통해 배워나가는 상호적인 개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저자와 함께 교육의 이름으로 영화를 바라보며 널리 일반화된 배움의 공식이 아닌 자신만의 배움의 조건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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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
  • 저 자 : 나쓰카와 소스케
  • 출판사 : 아르테
  • 대 상 : 청소년
  • 추천인 :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이승혜
  • 추천일 : 2018-5-7
  • 조 회 : 106
갑작스럽게 할아버지를 잃은 린타로는 학교도 가지 않고 할아버지가 운영하던 고서점에 틀어박혀 있던 어느 날, 말하는 얼룩고양이 ‘얼룩’을 만난다. 란타로를 ’2대‘라고 부르며 책을 구하기 위해 힘을 빌려달라는 얼룩이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네 가지 미궁에 들어간다. 읽은 책의 숫자로 경쟁하는 사람, 책의 줄거리만 요약하기 위해 책을 자르는 사람, 많이 팔기 위한 책을 만드는 사람, 책의 의미를 찾는 사람이 있다. 란타로는 얼룩이와 자신을 진심으로 걱정해주는 반장 사요와 함께 미궁에 들어가 책을 해방시킨다. 책을 구한다는 다소 황당한 모험을 통해 란타로 자신을 뒤돌아보며 한 단계 성장하며 진정한 책의 힘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은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것, 책을 빨리 읽는 것, 내가 좋아하는 책만 보는 것이 좋은 것인가에 대해 질문을 한다. 처음 세 가지 미궁이 책을 읽는 방법을 이야기한다면, 마지막 미궁은 책의 본질적인 의미를 질문한다. 말하는 고양이 얼룩이와 반장 사요와의 모험을 통해 왜 책을 읽는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지금껏 읽어왔던 독서 습관과 책의 의미에 대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장르, 많은 사람들이 읽은 책, 한 달에 한 권 읽기 등 단순히 읽은 책의 숫자에 대해 치중하는 게 아닌지 나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며, 앞으로 어떤 책을 어떤 방법으로 읽으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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